[논란의 도르트문트 챔스 유니폼, 결국 변경 후 출시]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푸마가 제작한 21/22 시즌 3rd 유니폼을 거절했습니다. 그 이유는 팬들의 강력한 불만 때문으로 알려졌는데요.
푸마는 AC 밀란, 맨체스터 시티, 발렌시아, 페네르바체를 포함한 유럽 전역의 대형 클럽을 위한 21/22 시즌 3rd 유니폼을 제작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디자인했다는 것인데요.
주로 왼쪽 가슴에 부착되는 클럽의 엠블럼을 뒷 목 쪽으로 이동시켰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슴 중앙에는 푸마 로고가 남게 되었고, 스폰서 로고가 더욱 눈에 띄는 형태가 됐습니다.
도르트문트의 팬들은 이런 디자인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는데요. 팀의 엠블럼은 보이지 않고 스폰서인 'EVONIK'만 강조한 유니폼이라며 비난했습니다.
지난 10년간, 푸마에서 만든 도르트문트 유니폼을 본 팬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나온 거의 모든 유니폼이 좋지 않습니다. 돈을 받고 푸마 디자이너가 만든 수준입니다."
다른 팬은 "이 상황은 비판받아야 합니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가 무엇인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해당 직원들이 조금이라도 알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도르트문트는 지난 5월 유니폼이 유출되었을 때 이런 여론에 신속하게 대응했으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팬 여러분, 새 시즌 컵 유니폼에 대한 의견이 접수되었습니다. 유출된 유니폼은 실제와 다를 수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푸마는 이러한 3rd 유니폼 컨셉에 대해 "관습에 도전하고, 혁신하며, 축구에 신선한 제품을 가져오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주장했지만 대다수의 축구 팬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결국 도르트문트는 푸마의 21/22 3rd 유니폼 공개에서 제외됐습니다. 도르트문트의 유니폼은 최근 디자인 수정 후 출시하였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왼쪽 가슴에 엠보싱으로 엠블럼이 새겨져있고, 전면부에 지그재그 패턴으로 도르트문트 엠블럼을 새겨놨습니다. 정말 자세히 보아야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항의로 인해 변경된 유니폼에 대해서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축구화의 모든 것
ALL THAT BOO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