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슈팅을 위한 ‘축구화 고르는 법’
2017.07.06 16:21:45

[강력한 슈팅을 위한 ‘축구화 고르는 법’]

 

“축구화를 하나 사야 하는데.. 강한 슈팅을 도와주는 축구화는 없을까?” 많은 분들이 생각해보셨을 겁니다. 강력한 슈팅을 위한 축구화의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축구화의 모양

 

강한 슈팅에 도움이 되는 축구화를 구매하실 때 가장 먼저 봐야 할 것은 축구화의 모양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발등 부분의 모양입니다.

 

 

슈팅할 때 공과 닿는 발등 부분의 면적(스트라이크 존)이 넓어야 강한 슈팅이 가능합니다. 슈팅이 장점인 축구화들을 보면 하나같이 스트라이크 존이 넓죠.

 

바깥쪽으로 치우친 텅, 끈 없는 설계 구조(끈 덮개) 등의 방법도 스트라이크 존을 넓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발볼이 좁은 축구화보다 발볼이 넓은 축구화가 슈팅할 때 더 좋습니다.

 

<요약 : 넓은 스트라이크 존, 바깥쪽 방향의 텅, 넓적한 토박스>

 

 

 

 

2. 축구화의 소재

 

축구화 어퍼의 소재 역시 슈팅할 때 중요합니다.

 

- 단단한 어퍼(반발력 좋은 어퍼)

‘부드러운 어퍼는 좋은 어퍼고, 딱딱한 어퍼는 좋지 않은 어퍼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잘못된 말입니다. 어퍼에 사용되는 고급 소재들이 대부분 부드러운 것은 맞지만 강력한 슈팅에는 단단한 어퍼가 더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프로 축구 선수들 중에서도 단단한 어퍼를 선호하는 선수들이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모렐리아 네오 일본산이 인도네시아산보다 무조건 좋다’라는 인식이 있죠. 하지만 프로 축구 선수들 중에서는 일본산의 어퍼가 너무 부드러운 것이 슈팅에 도움이 되지 않아 일부러 인도네시아산을 착용하는 선수들도 있습니다. 어퍼가 단단한 보급형을 일부러 착용하는 선수도 있죠. 어퍼가 단단할수록 반발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좌 : 일본산 / 우 : 인도네시아산)

 

하지만 어퍼가 너무 단단하면 착화감이 좋지 않죠. 고도의 기술력이 아니면 슈팅감과 착화감을 다 잡기 어렵습니다.

 

 

- 슈팅 패드

강력한 슈팅을 도와주는 특수 기능도 있습니다. 일명 슈팅 패드라고 하죠. 슈팅할 때 공과 닿는 발등 부분에 고무 돌기나 반발력 좋은 소재를 붙여 놓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토탈90프레데터 그리고 이그니터스가 있었죠.

 

 

과거에 유행처럼 슈팅 패드가 적용됐었지만, 현재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나마 하이퍼베놈 3가 최신식 슈팅 패드인 ‘포론 폼 포드’를 탑재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요약 : 단단한 어퍼(반발력 좋은 어퍼), 슈팅 패드>

 

 

 

3. 아웃솔

 

강력한 슈팅에 아웃솔이 중요하다고? 납득이 잘 안 가시죠? 상상은 안가지만 아웃솔의 역할도 큽니다.

 

- 단단한 아웃솔(탄성 좋은 아웃솔)

 

 

슈팅할 때 발바닥(아웃솔)은 바깥쪽으로 말립니다. 이때 발바닥이 쉽게 말려버리는 것은 공에게 졌다는 의미입니다. 발바닥이 뒤로 밀리지 않고 반대로 공을 밀어버려야 강력한 슈팅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아웃솔이 단단하거나 탄성이 좋아야 강력한 슈팅이 가능해집니다.

 

 

- 접지력 강한 스터드

 

 

이게 또 무슨 말이냐고요? 놀랍지만 스터드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슈팅할 때 디딤 발이 조금이라도 미끄러지거나 밀리면 그만큼 슈팅하는 발의 힘도 빠집니다. 디딤 발이 잔디를 꽉 움켜쥐고 있어야 강력한 슈팅이 가능하죠.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요약 : 단단한 아웃솔, 접지력 강한 스터드>

 

 

 

4. 묵직한 무게

 

‘가벼운 축구화는 좋은 거고 무거운 축구화는 좋지 않은 축구화다.’ 이 또한 잘못된 말입니다. 가벼운 축구화는 민첩과 속도에서 큰 도움을 주겠지만 슈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슈팅에 무게를 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축구화도 묵직해야 합니다. 발등에 묵직하게 얹히는 그 맛.. 차 보신 분들은 아시죠?

 

<요약 : 무게를 실어 줄 묵직한 축구화>

 

 

강려크한 슈팅을 위한 축구화 고르는 법! 어떠셨나요? 올댓부츠 구독자분들이라면 이 정도쯤은 다 알고 계셨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정리해봤습니다. 다음 축구화 구매하실 때 도움이 됐으면 하네요.

 

축구화의 모든 것

All that boots

댓글0

댓글쓰기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