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댓부츠 축구화 가이드 2교시 - 스터드의 종류
2015.12.10 10:29:36

 

 

 

[올댓부츠 축구화 가이드 2교시 - 스터드의 종류]

 

 

축구화 가이드 두 번째 시간은 ‘스터드의 종류’입니다. 1교시 해부학 시간을 통해 축구화의 부분별 명칭을 알았으니 이제는 어떤 축구화를 어디서 어떻게 신어야 하는지 결정하는 스터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G : Firm Ground

 

축구화의 가장 기본이 되는 Firm Ground, 일명 FG 스터드 입니다. 천연 잔디 구장에서 높은 접지력과 안정성을 제공해줍니다. 주로 PU/TPU/rubber 소재로 제작되는 FG는 일반적으로 원뿔형과 일자형 스터드로 제작됩니다. 최근에는 강한 내구성을 가진 FG도 출시되지만, FG를 인조 잔디 또는 맨땅에서 신을 시 스터드 마모와 부러짐 그리고 높은 스터드 길이에 의한 발목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AG : Artificial Grass/Hard Ground

 

다음은 인조 잔디용으로 출시된 AG 스터드 입니다. FG에 비해 짧은 스터드들을 밑창 전체에 많이 분산시켜 인조 잔디에서 안정적인 접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무게는 맨땅용인 HG 보다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AG는 고무 소재로 제작하며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내구성과 경량성 두 마리 토끼를 다잡은 AG이지만, 현재 해외 직구 외에는 국내에서 정식으로 구할 수 없습니다. 내년 11월쯤 정식 발매 예정이라는 소문이 있는데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FG/AG Hybrid

 

최근 인조 잔디 구장이 날씨의 영향에도 일관된 상태를 유지하고, 유지 보수 또한 저렴하다는 이유로 점점 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선수들은 FG와 AG를 모두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비용적 부담도 지게 됐습니다. 아디다스는 이러한 상황을 FG/AG 하이브리드 스터드로 대응했습니다. FG/AG 스터드는 천연 잔디와 인조 잔디 모두에서 뛰어난 접지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길이와 모양이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아디다스의 X와 ACE에 적용되어있습니다.

 

 

 

 

 

 

 

 

 

HG : Hard Ground

 

맨땅용이라고 알려진 HG 스터드입니다. 하지만 본래 제작 목적은 딱딱하거나 건조한 천연잔디용이죠. 국내에서는 천연잔디 구경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맨땅용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FG에 비해 길이는 짧고 아주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무게가 무겁다는 흠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조 잔디 구장의 확산과 내구성 강한 FG(또는 AG)의 등장으로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잔디 상태에 따라 인조 잔디에서도 착용 가능합니다. (※ 맨땅에서는 TF화를 권장합니다.)

 

 

 

 

 

 

 

 

SG : Soft Ground

 

SG 스터드는 부드럽고 물기(진흙)가 있는 천연 잔디에 맞게 제작된 스터드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길이가 긴 편입니다. 또한, 지면의 상태에 맞는 길이의 스터도로 교체 가능한 금속 스터드가 사용됩니다.

 

 

 

 

 

 

 

 

 

TF : Artificial Turf Shoes

 

맨땅 또는 짧은 잔디용인 TF화 밑창은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매우 강한 고무로 제작됩니다. 그리고 천연 잔디. 인조 잔디, 맨땅에서의 접지력을 향상하기 위해 아주 작은 고무 스터드를 발 전체에 사용합니다. 터프화는 훈련 시와 보조 축구화로 추천합니다.

 

 

 

 

 

 

 

 

Futsal Soccer Shoes

 

풋살화의 밑창은 선수가 아주 민첩하게 경기장 전체를 누빌 수 있도록 매우 가볍게 제작됩니다. 밑창의 높이는 매우 낮은 편이고, 실내 경기장과 거친 지면에서 강한 접지력을 보여주는 고무 소재가 사용됩니다.

 

 

 

 

 

 

 

 

Indoor Soccer Shoes

 

일반적으로 인도어 축구화는 실내 축구장에 맞게 고무로 된 평면 밑창으로 제작됩니다. 그래서 체육관, 실내 축구장, 풋살 경기 외에도 다양한 레저와 일상에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인도어 축구화는 아주 낮은 높이의 밑창이고 가벼운 운동화처럼 생겼습니다.

 

 

 

 

축구화 가이드 두 번째 시간으로 스터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 좀 구분이 되나요? 잘못된 스터드 선택은 발목 부상과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인 축구화 가이드 세 번째 시간은 ‘축구화의 피부 타입(갑피 소재)’ 입니다.

3교시에서 뵐게요!

 

 

 

축구화의 모든것

All that boots

 

 

 

댓글0

댓글쓰기

입력